반응형

무라야마 노보루村山 昇 지음 | 신은주 옮김 | 은행나무 | 2009 2

 

 나는 천상천하(天上天下유아독존(唯我獨尊)의 마음으로 내 윤리(倫理)와 가치(價値)를 통해 세상을 바라봤다그러던 것이 나이가 서른의 초입(初入)에 들어서면서부터 사람들과의 관계가 보이기 시작했고그 중요성 또한 스스로 깨닫기 시작하면서 전에는 눈이 가지 않던 책에도 왕왕(往往관심을 갖게 되었다지금 이야기하려는 책 상사 매니지먼트, Chief management’도 이러한 유형에 속하는 책이다.

 

 사실 한 5-6년 전에도 이 책과 비슷한 내용의 책을 읽은 적이 있다그때도 지금과 매우 비슷한 제목의 책을 읽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그 때에는 내 할 일만 신경 쓰는 것에도 모자란 시절이었던 탓에책을 읽으면서도 별로 공감하지 못했다그랬던 주제가 시간이 흐르면서 실제 생활에서 상사와의 관계를 통해서 내가 성취할 수 있는 일의 범위가 확장 될 수도축소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절감하면서 상사를 대하는 태도와 방법에 대해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게다가 상사와 마찰로 고민하는 많은 선배들의 모습 또한이 책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 책 상사 매니지먼트는 상사를 자신의 일을 더욱 잘하게 해 주는 귀중한 자원이자 자신의 더 큰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정의한다그런데 앞서 언급한 대로이 책과 비슷한 주제의 책을 읽을 경험 덕분에 이러한 정의는 이미 알고 있었다그래서 여기서 이야기를 풀어 갔다면나는 이 책에 대한 관심을 금세 잃어 버렸을 것이다하지만이 책에서는 상사에 대한 정의를 여기서 마치지 않는다바로 아래와 같이 상사는 완벽해야 한다는 생각을 뛰어 넘어 결함이 있는 상사 역시 내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유능한 상사는 극소수에 지나지 않는다상사는 자원이므로석유도 정제가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상사의 활용은 내게 어떻게 정제하느냐에 달렸다. 

         책의 서문 중에서 

 

 
 물론 이 책이 갖는 가치는 상사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변화에 그치지 않는다상사가 있으므로 해서 개인이 더더욱 발전할 수 있다는 일반론을 넘어서큰 들에서 보면 상사와 부하 모두 뛰어난 비즈니스 성과를 얻으려는 공통 분모가 있는 사람들로 인식의 틀을 넓히고 공통의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들이라는 흔히 잊어버리고 있는 사실을 상기시켜 준다그 뿐만 아니라 저자는 일을 하는 자세와 커리어 career를 관리하는 방법까지 매우 상세히 이야기한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마냥 좋았던 것은 아니다전에 '사교력 : 유쾌한 인간관계의 기술'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사교를 위한 구체적인 노하우에 감탄을 하면서도 과연 이렇게까지 계산적으로 행동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도 살짝 그 때와 비슷한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게다가 내용만 놓고 보면 지금보다 훨씬 간결하게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을 너무 사족이 길게 만든 건 아닌가 하는 생각 또한 아쉬움으로 남는다다만하나의 컨셉, concept에 대한 강력한 디테일, detail이 일본 실용서의 특징임을 가만하면그래도 이 책은 봐줄 만 하다. (Inuit Blogged 님의 블로그를 참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