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임스 아서 레이, James Arthur Ray 지음 | 송택순 옮김 | 엘도라도 | 2009 1

 

 지금 이야기하려는 책 ‘The Harmony 조화로운 인생 : 진정한 부를 이루는 5가지 절대 조건!’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책 시크릿의 실제 주인공 제임스 아서 레이의 이야기라는 선전 문구가 큰 작용을 했다사실 주위에 전공서적을 제외하고 다른 책을 읽는 사람이 별로 없는데그런 중에 시크릿에 대한 호평을 여러 차례 들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철저하게 자기 세계에 같혀 사는 꽁생원들 같은 물리학 석박사들의 호평을 받은 책 ‘The Harmony 조화로운 인생을 그렇게 해서 읽을 작정을 하게 되었다.

 

 앞서 밝힌 책에 대한 기대 때문에 책 ‘The Harmony 조화로운 인생은 읽어 나가기 전부터 기대가 컸다거기에 금전인간관계정신육체그리고 영혼에 이르기까지 한 가지 가치에만 매달리지 않고이 모든 것이 조화로워야 한다는 이야기에 공감하지 않을 수 없었다.

 

 책은 에 대한 인간의 원초적 갈망과 궁금함을 전제로 이야기를 풀어간다이러한 전제는 사실 이미 많은 책에서 보여진 바가 있었고그래서 이 책 역시 앞서 출판된 대다수의 자기 개발서와 맥이 크게 다르지 않다다만 보통의 서양인이 저자인 자기 개발서 보다 조화에 더 많은 가치를 둔 동양적 정서가 살짝 보인다는 느낌이었다이러한 점을 제외하고는이 책 ‘The Harmony 조화로운 인생이 다른 자기 개발서와는 큰 차이점을 보이지 않았다.

 

 
 사실 이러한 종류의 책을 보다가 보면 대체로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경우와 수 많은 사례를 통해 보편적 사실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2 가지 경우를 만나게 된다이 책에 경우는 전자의 느낌이 강하다그래서 좀 더 보편적인 사실을 책 내용에 더 도입해 이야기하면 더 설득력이 있을 것 같았다거기에 책에서 자주 파동의 보강간섭과 상쇄간섭을 통해 저자의 주장에 설득력을 부여하고 있는데자연과학을 공부하는 입장에서 저자가 주장하는 바를 알기는 하겠으나 다른 비유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전개해 나갔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다윈의 자연 선택설이 우생학으로 이어진 아주 극단적인 사례와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겠지만자연과학 이론을 무리하게 사회과학에 접목하는 것은 그다지 좋게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책을 읽어 나가면서이번 달에 인터넷 교육 사이트 크레듀에서 수강하고 있는 ‘Ping! 가슴 뛰는 삶으로의 도약의 내용과 유사한 점이 많다는 생각을 했다이 말은 진정한 부를 이루려는 목적이던 가슴 뛰는 삶으로의 도약이 목적이건 간에 그 실천 사항은 그렇게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말이다당연하고 기본적인 것들을 충실히 지켜 나가는 가운데서 진정한 부도 가슴 뛰는 삶도 우리 곁에 올 수 있다는 생각이 책을 읽으면서 들었다

 Tracked from 초하뮤지엄.넷 choh.. at 2009/02/24 02:02 x
 Commented by 초하 at 2009/02/24 02:03  
그래서 어찌보면 더 쉽고, 그런데도 잘 안되는 걸 보면, 참 어려운 문제인가 봅니다. 
기린님의 후기도 재미있게 읽었고, 제 글도 엮어놓습니다. 
좋은 하루 맞으시길 바랍니다~~
 Commented by 고무풍선기린 at 2009/02/24 08:19 
이렇게 들려 주시고, 
덧글까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Commented by 은비뫼 at 2009/02/26 20:00  
자연과학을 공부하는 입장에서 쓴 서평이 객관적인 동시에 주관적인 느낌까지 있네요. ^^ 서평 잘 읽었습니다. 저는 아직 시크
릿도 읽지 않았지만 관심이 가네요.
 Commented by 고무풍선기린 at 2009/02/26 21:59 
객관적이면서 동시에 주관적이라는 말씀이 어떤 걸까 싶어
저도 작성한 걸 다시 읽어 봤습니다.
그랬더니, 왜 이렇게 작성이 서투른지... --;
역시 쨟은 서평이라도 깊은 생각 후에 작성해야하는구나 하는
생각만 들었답니다.

덧말 감사합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