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책을 접하면 제일 먼저 눈이 가는 곳은 제목이다. 그래서 간혹 제목만 보고 이
책은 재미있게 볼 수 있겠다느니 혹은 되게 재미없겠다느니 하는 편견을 내용을
보기 전에 갖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책 ‘미래를 위한 공학 실패에서 배운다’의
경우는 전자의 경우였다. 왠지 제목에서부터 뭔가 지루할 만한 내용만 가득할
것 같았다.

 그런 편견을 가지고 책을 보기 시작했는데도 책의 시작부인 총론과 ‘바다’라는
소프트웨어 개발 사례 분석은 편견을 가졌던 점이 미안할 만큼 예상외로 너무 잘
기술되어 있었다. 엔트로피 증가법칙에 의거한 공학적 실패가 늘어날 것이란
예측과 이 책이 아니었으면 알지 못했을 바다란 이름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의 사례에서 실제 프로젝트를 담당했던 연구인력이 프로젝트가 완벽히
완수되지 못한 점들 솔직하게 서술한 점이 정말 이런 실패는 내가 하는 일에서는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해 주었다.

 하지만 그 이후에 나오는 내용들 같은 경우는 책을 보면서 가지게 되었던 기대를
철저히 무시하게끔 했다. 대중매체에 나오는 정보통신 뉴스를 조금만 관심 있게
지켜봤다면 알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 정보 통신 파트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내용과 그에 이어 나온 원자력과 건설에 관련된 내용은 자신의 일이
아닌 제삼자의 입장에서 철저히 말하는 실패는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에서
서술하고 있는 것 같아서 책의 취지를 무색하게 하는 느낌이었다.

 게다가 삼풍백화점 붕괴를 다루고 있는 내용에서는 그 당시 건축학 술지에 게재한
내용을 별 수정도 거치지 않고 그대로 가져온 것 같은 느낌마저 들었다.

 이 책 ‘미래를 위한 공학 실패에서 배운다’는 좀 더 신경을 썼더라면 훨씬 좋은
책이 되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 책이었다.




             &





 희망이라는 것
              - 김 현 승

희망.
희망은 분명 있다.
네가 내일의 닫힌 상자를
굳이 열지만 않는다면….
희망.
희망은 분명히 빛난다.
네가 너무 가까이 가서
그 그윽한 거리의 노을을 벗기지만 않으면….
희망.
그것은 너의 보석으로 넉넉히 만들 수도 있다.
네가 네 안에 너무 가까이 있어
너의 맑은 눈을 오히려 가리우지만 않으면….
희망.
희망은 스스로 네가 될 수도 있다.
다함 없는 너의 사랑이
흙 속에 묻혀,
눈물 어린 눈으로 너의 꿈을
먼 나라의 별과 같이 우리가 바라볼 때…
희망.
그것은 너다.
너의 생명이 닿는 곳에 가없이 놓인
내일의 가교(架橋)를 끝없이 걸어가는,
별과 바람에도 그것은 꽃잎처럼 불리는
네 마음의 머나먼 모습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